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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배당주는 무엇일까?
주주환원에 진심인 미국주식의 경우 매력적인 배당주가 정말 많다.
좋은 배당주를 고르려면 무엇을 중점으로 봐야 할까?
당연한 얘기지만 배당주, 성장주를 떠나서 기업의 경제적 해자
즉 지속가능한 경쟁우위의 비즈니스 모델을 찾는 것이 1순위다.
여기서는 간단한 사업 모델과 배당관점에서 기업소개를 하려고 한다.
먼저 http://www.financecharts.com 사이트에서 아래와 같이 필터링 작업을 거쳤다.
■ 필터링
- 배당인상 연도 : 30년 이상
- 연평균 배당 성장률 : 7.5%(10년 이상)
- ROE : 20% 이상
주의할 점은 배당률에 필터를 걸지 않았단 점이다.
배당률이 3% 인지, 4% 인지보다 지속적인 배당인상과 배당성장률을 더 주의 깊게 봐야 한다.
배당금 지급은 필수불가결한 조건이 아니다.
기업이 어려움에 처하면 배당금을 삭감하거나, 지급 중지 할 수 있다.
배당주 투자의 중요한 점은 안정적인 현금흐름이다.
그러므로 제일 중요한 것은 지속적인 배당인상 연도와 배당 성장률을 같이 보는 것이다.
1. 맥도널드
비즈니스 모델 | 햄버거 |
배당인상 연도 | 49년 |
연평균 배당 성장률 | 7.59% (10Y) |
ROE | 216.57% |
- 맥도널드는 임의소비재 섹터로 분류되어 있지만 필수소비재 성격을 띤다.
- 경기가 좋으나 나쁘나 사람들은 햄버거를 찾기 때문.
- 곧 배당킹이 될 예정.
2. 펩시코
비즈니스 모델 | 음료 및 스낵 |
배당인상 연도 | 52년 |
연평균 배당 성장률 | 7.57% (10Y) |
ROE | 53.09% |
- 필수소비재 섹터에 포함되어 있는 음료 및 스낵을 파는 회사다.
- 코카콜라에 이은 두 번째로 유명한 콜라음료 펩시를 보유 중이며 도리토스, 레이스, 미린다, 립톤 등 유명한 브랜드를 다수 보유 중이다.
- 최근 주가는 부진한데 매수해도 좋은 가격으로 보인다.
3. 로우스
비즈니스 모델 | 인테리어 소모품 |
배당인상 연도 | 63년 |
연평균 배당 성장률 | 17.42% (10Y) |
ROE | 48.77% |
- 임의소비재 섹터에 포함되어 있는 인테리어 소모품 파는 회사다.
- 미국의 경우 셀프 인테리어, 수리를 많이 하기 때문에 홈디포, 로우스와 같은 회사들은 꾸준한 매출을 올릴 수 있다.
- 로우스의 경우 배당 성장률이 압도적으로 높음과 63년 이상 배당인상 후 지급한 회사이기 때문에 배당주의 관점에서 보면 상당히 매력적인 기업이다.
- 다만 맥도널드, 펩시코와 같이 글로벌이 아닌 미국에서 사업을 영위하는 만큼 꼼꼼히 공부하고 매수해야 할 것.
■ 배당주 투자의 장점
- 포트폴리오의 안정화
- 안정적인 현금흐름 창출
- 심리적 안정감
최근 성장주들의 하락폭이 심해지고 배당주들의 주가가 상승중이다.
2022년에도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주식시장은 불확실성을 싫어하며 보통 이럴땐 안정적인 배당주로 투자금이 옮겨가는 경향을 보인다.
사람들은 오르는 것만 생각한다.
하지만 투자를 할땐 떨어지지 않는 것의 중요성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배당주 투자는 그런 점에서 참 매력적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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