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 기업정보

애플(AAPL) 주식 기업 정보

돌연변이 투자자 2024. 12. 31. 14:58
반응형

■ 기업 정보

CEO 팀 쿡
창립자 스티브 잡스, 스티브 워즈니악, 로널드 웨인
본사 미국 캘리포니아
창립일 1976년 4월 1일

 

■ 비즈니스 모델

제품 아이폰, 맥, 아이패드, 웨어러블&홈 악세사리
서비스 광고, 클라우드, 디지털 컨텐츠, 페이먼트 서비스

 

 

■ 매출 비중

지역별(2024)
제품별(2024)

 

■ 이익/성장률

구분 5년 평균
매출총이익률 41.35%
영업이익률 28.02%
자기자본이익률 119.47%
EPS성장률 15.45%
매출성장률 7.61%

 

■ 배당

구분 5년 평균
배당률 0.57%
배당성장률 5.36%

 

■ 자사주 매입 및 소각

위 : 주식 보유량 / 아래 : 발행&소각 비율

■ 기업 사명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의 통합으로 고객에게 최상의 경험을 제공할 것"

■ 경제적 해자

1. 브랜드 파워

강력한 마케팅과 고품질 전략으로 훌륭한 이미지를 구축하였으며 고객충성도 높음

→ 비슷한 성능과 디자인이라고 할지라도 애플 제품을 구매하고 싶어 함

 

2. 네트워크 효과

애플 생태계 구축으로 인한 연동성과 애플 사용자들과의 상호작용

  자체 플랫폼을 통해 제품 간의 유연한 상호작용이 가능하며 애플 유저들의 경우

     대부분의 전자기기들은 애플 제품을 선택함

     타사 제품 이용 시 불편한 상황이 발생하므로 지속적으로 애플제품을 구입할 것

 

■ 미래 성장 동력

- 애플 인텔리전스 출시로 인한 아이폰의 폭발적인 매출증가 예상

  → 소비자 입장에서 가장 직접적으로 AI를 느낄 수 있는 것은 결국 온디바이스 AI,

      즉 아이폰을 통해 경험하게 될 가능성이 높음

      또한 애플은 AI 회사들을 제일 많이 인수한 기업이며 나중에 혁신적인

      시스템이 나올 가능성이 높음

      

- 헬스케어 산업 진출로 미래 성장&안정성 확보 예정

  → 팀쿡은 예전에 애플은 미래에 헬스케어 기업으로 기억될 것이라고 언급할 정도로

       헬스케어에 진심인 기업임. 자체 제품을 통해 건강관리 시스템을 개발 중이며 

       큰 발전과 상용화가 이루어질 경우, 애플의 고객들은 더욱더 늘어날 것으로 보임

 

- 높은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는 서비스부문

→  하드웨어 부문은 한자리 성장률이 예상되나 서비스 부문의 두 자릿수 성장과

     높은 영업이익률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주가 상승 가능 

 

- 소비자용 비전 제품 출시로 카테고리 추가

→ 소비자용 비전 제품을 개발 중이며 개인적으로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음

    비젼 프로는 출시 후 혹평이 많았으나 전반적인 사항들을 개선(불편한 점, 가격 등) 시

    사람들은 비전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일 것

비전 프로

 

■ 기타 특징 나의 생각

- 예전에 애플카 프로젝트를 중단한 결정은 애플이 훌륭한 결정을 하였고 

   앞으로도 스마트한 경영을 할 것이라는 느낌을 줌

   자동차산업의 경우 경쟁이 굉장히 치열하며 사업다각화가 아닌 사업다악화가

   될 가능성이 높았다고 생각함

   과거에 내연기과 자동차 기업들의 대부분이 사라지고 3개의 회사가 살아남았듯이

   전기차와 자율주행 역시 소수의 기업들이 살아남을 것으로 생각됨

   자동차 산업에 미친 듯이 올인하지 않을 경우 살아남을 가능성은 희박했을 것

   

- 개인적으로 기후위기에 관심이 많고 애플은 친환경 정책에 진심인 기업임

  대기업 중 탄소중립 100%를 가장 먼저 달성할 것으로 보임

 

- 배당성장과 자사주매입 및 소각으로 높은 주주 환원 정책을 펼침

  매년 자사주매입 규모가 늘어나고 있으며 2024년의 경우 한화로 약 160조 원을 사용함

  배당도 현재 13년 연속 인상하여 지급 중

 

- 애플은 혁신이 없고 그렇기에 미래 전망을 어둡게 예측하는 사람들이 꽤 있음

  개인적으로 애플이 혁신이 없다고 말하는 건 납득이 되질 않으나 이유는 적지 않겠음

  (너무 많음)  

  그리고 혁신보다 중요한 건 따로 있음

  1. 고객에게 필요한 회사

  2. 이익과 성장을 지속적으로 이어가는 회사

  이 두 가지를 제일 잘하고 있는 게 애플이고 혁신을 만드는 것보다

  중요하고 어려운 게 이 두 가지라고 생각함

 

 

 

 

 

 

 

 

 

※자료 출처 : 기업 보고서, 인베스팅, 파이낸스차트, 매크로트렌드 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