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 정보
CEO | 팀 쿡 |
창립자 | 스티브 잡스, 스티브 워즈니악, 로널드 웨인 |
본사 | 미국 캘리포니아 |
창립일 | 1976년 4월 1일 |
■ 비즈니스 모델
제품 | 아이폰, 맥, 아이패드, 웨어러블&홈 악세사리 |
서비스 | 광고, 클라우드, 디지털 컨텐츠, 페이먼트 서비스 |
■ 매출 비중
■ 이익/성장률
구분 | 5년 평균 |
매출총이익률 | 41.35% |
영업이익률 | 28.02% |
자기자본이익률 | 119.47% |
EPS성장률 | 15.45% |
매출성장률 | 7.61% |
■ 배당
구분 | 5년 평균 |
배당률 | 0.57% |
배당성장률 | 5.36% |
■ 자사주 매입 및 소각
■ 기업 사명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의 통합으로 고객에게 최상의 경험을 제공할 것"
■ 경제적 해자
1. 브랜드 파워
강력한 마케팅과 고품질 전략으로 훌륭한 이미지를 구축하였으며 고객충성도 높음
→ 비슷한 성능과 디자인이라고 할지라도 애플 제품을 구매하고 싶어 함
2. 네트워크 효과
애플 생태계 구축으로 인한 연동성과 애플 사용자들과의 상호작용
→ 자체 플랫폼을 통해 제품 간의 유연한 상호작용이 가능하며 애플 유저들의 경우
대부분의 전자기기들은 애플 제품을 선택함
타사 제품 이용 시 불편한 상황이 발생하므로 지속적으로 애플제품을 구입할 것
■ 미래 성장 동력
- 애플 인텔리전스 출시로 인한 아이폰의 폭발적인 매출증가 예상
→ 소비자 입장에서 가장 직접적으로 AI를 느낄 수 있는 것은 결국 온디바이스 AI,
즉 아이폰을 통해 경험하게 될 가능성이 높음
또한 애플은 AI 회사들을 제일 많이 인수한 기업이며 나중에 혁신적인
시스템이 나올 가능성이 높음
- 헬스케어 산업 진출로 미래 성장&안정성 확보 예정
→ 팀쿡은 예전에 애플은 미래에 헬스케어 기업으로 기억될 것이라고 언급할 정도로
헬스케어에 진심인 기업임. 자체 제품을 통해 건강관리 시스템을 개발 중이며
큰 발전과 상용화가 이루어질 경우, 애플의 고객들은 더욱더 늘어날 것으로 보임
- 높은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는 서비스부문
→ 하드웨어 부문은 한자리 성장률이 예상되나 서비스 부문의 두 자릿수 성장과
높은 영업이익률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주가 상승 가능
- 소비자용 비전 제품 출시로 카테고리 추가
→ 소비자용 비전 제품을 개발 중이며 개인적으로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음
비젼 프로는 출시 후 혹평이 많았으나 전반적인 사항들을 개선(불편한 점, 가격 등) 시
사람들은 비전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일 것
■ 기타 특징 나의 생각
- 예전에 애플카 프로젝트를 중단한 결정은 애플이 훌륭한 결정을 하였고
앞으로도 스마트한 경영을 할 것이라는 느낌을 줌
자동차산업의 경우 경쟁이 굉장히 치열하며 사업다각화가 아닌 사업다악화가
될 가능성이 높았다고 생각함
과거에 내연기과 자동차 기업들의 대부분이 사라지고 3개의 회사가 살아남았듯이
전기차와 자율주행 역시 소수의 기업들이 살아남을 것으로 생각됨
자동차 산업에 미친 듯이 올인하지 않을 경우 살아남을 가능성은 희박했을 것
- 개인적으로 기후위기에 관심이 많고 애플은 친환경 정책에 진심인 기업임
대기업 중 탄소중립 100%를 가장 먼저 달성할 것으로 보임
- 배당성장과 자사주매입 및 소각으로 높은 주주 환원 정책을 펼침
매년 자사주매입 규모가 늘어나고 있으며 2024년의 경우 한화로 약 160조 원을 사용함
배당도 현재 13년 연속 인상하여 지급 중
- 애플은 혁신이 없고 그렇기에 미래 전망을 어둡게 예측하는 사람들이 꽤 있음
개인적으로 애플이 혁신이 없다고 말하는 건 납득이 되질 않으나 이유는 적지 않겠음
(너무 많음)
그리고 혁신보다 중요한 건 따로 있음
1. 고객에게 필요한 회사
2. 이익과 성장을 지속적으로 이어가는 회사
이 두 가지를 제일 잘하고 있는 게 애플이고 혁신을 만드는 것보다
중요하고 어려운 게 이 두 가지라고 생각함
※자료 출처 : 기업 보고서, 인베스팅, 파이낸스차트, 매크로트렌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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